국토교통부는 23일 2022년 아파트(아파트 등) 공시가격을 공식 발표했다. 2022년 전국의 아파트 가격은 전년 대비 17.22% 상승했다. 아파트 가격 상승률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1. 부동산 가격 알림 사이트 접속

구글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에서 ‘부동산 가격경보’를 검색해 국토해양부 부동산 가격경보 사이트에 접속하면 된다.
현재 부동산 가격 안내 사이트는 ‘아파트 가격 열람’ 기간으로 사이트에 접속하면 다음 화면이 뜬다. 왼쪽 아래에 있는 “전자 열기 단축” 단추를 누르십시오.

※ 참고로 4월 12일까지의 청문회 기간 동안 공시지가에 대한 의견을 제출할 수 있지만, 현재 대부분의 주택은 공시지가로 책정되어 있다.

열람 및 청취 기간이 끝나고 아래와 같이 국토해양부 홈페이지로 가시면 “주택공시지가” 메뉴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2. 아파트 가격을 확인하기 위한 아파트 단지의 주소 조사

왼쪽 메뉴에서 “아파트 공시가격 – 아파트 시세 표시” 메뉴를 선택한다.

2022년 1월 1일 현재 콘도미니엄 위치 검색 페이지에서 분양할 아파트를 검색하세요. 텍스트 검색(주소 검색)과 지도 검색 서비스를 제공한다. 텍스트 검색은 아래와 같이 도시, 도시, 주소 등을 입력하여 아파트를 검색하는 방법이다. 지도 검색은 지도를 직접 클릭하여 아파트를 검색하는 방법이다.
아래에는 텍스트 검색 방법 중 경로명 검색으로 검색되는 주소가 있습니다. 한국에서 가장 많은 가구가 살고 있는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헬리오시티 아파트 단지의 주소를 알아봤다. 주소를 입력하고 ” 단추를 누르십시오:

입력한 주소에 해당하는 아파트 단지명이 표시된다. 같은 아파트 단지라도 클럽 수와 평형에 따라 공시가격이 다르므로 정확한 클럽 수를 입력하여 공시가격을 확인한다. 여기서 우리는 단지 첫 101동 101호를 골랐을 뿐이다. 아래 [아파트 가격 조회] 버튼을 클릭하세요.

3. 아파트 가격 통제

방금 선택하신 아파트 단지와 동일한 호수에 해당하는 2022년 1월 1일 기준 공시가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헬리오시티 101동 101번지는 전용면적 84.96m2(33평 공급)로 아파트 시세가 14억4900만 원으로 발표된다.

본인 소유의 아파트를 검색하여 공시가격이 너무 비싸거나 공시가격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의견이 있는 경우 아래의 [인터넷 의견 제출] 버튼을 클릭하여 의견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2022년 4월 12일까지는 주택소유자 등의 의견을 중앙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에서 청취 및 심의하고, 최종가격은 2022년 4월 29일 관보에 게재한다.